제목 : 초콜릿은 좋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나쁜(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칼럼 4761

초콜릿은 좋은(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나쁜(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순 코코아나 다크 초콜릿은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 유용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새로운 연구에서는,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의 고유의 성분이,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고,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성분은,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라 불리는 코코아나 초콜릿의 쓴 성분으로, 자연계에서는 코코아나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만에 함유되어 있다.
 
  과거의 임상연구에서, 코코아와 다크 초콜릿의 섭취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케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되고 있다.
 
  코코아에는 주된 건강 성분으로 카카오 폴리페놀(플라보노이드)과 테오브로민이 함유되어 있으나, 콜레스테롤 수치의 개선에 관해서는, 테오브로민의 작용인 것으로 밝혀졌다.
 
  네덜란드의 유닐리버 회사의 니콜 노이핀게르(Nicole Neufinger, Nutrition and Health Department, Unilever Research & Development Vlaardingen, Vlaardingen, Netherlands) 박사 등 연구진이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미국임상영양저널(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온라인 4월 17일 자 속보판에 발표했다.
 
  이 연구자는, 코코아의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효과를 담당하는 성분을 특정할 것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했다. 순수한 테오브로민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는지 여부, 테오브로민과 코코아와의 사이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다.
 
  이 연구에서는, 40-70세의 152명의 건강한 남녀를 무작위로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4주일간, 매일 4종류의 200밀리리터의 코코아 맛이 나는 음료의 어느 것인가를 마시게 했다.
 
  첫 번째 그룹은, 보통의 코코아(테오브로민 150mg와 코코아 325mg 함유)를 마셨다.
 
  두 번째 그룹은, 850mg의 순수 테오브로민 함유 음료를 마셨다.
 
  세 번째 그룹은, 보통의 코코아에 테오브로민을 첨가한 음료(합계 1000mg의 테오브로민과 325mg의 코코아를 함유)를 마셨다.
 
  네 번째 그룹은, 코코아도 테오브로민도 함유하지 않은 가짜 음료를 마셨다.
 
  연구를 개시했을 때와 4주일 후에 채혈하고, 콜레스테롤 수치 등을 측정했다.
 
  이 연구는 2중맹검 위약대조 무작위화연구 방법으로 실시되고, 실험에 앞서 2주일간의 도입기가 삽입되었다.
 
  분석의 결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케 한 것은, 코코아 플라보노이드가 아니라, 주로 테오브로민의 작용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 테오브로민과 코코아와의 사이에 유의적인 상호작용은 보이지 않았다.
 
  1일 당 850mg 테오브로민의 섭취가 4주일 후에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0.16 mmol/L 상승케 했다.
 
  더욱이 테오브로민은, 아포리포 단백질A-1(HDL의 주요 구성 성분)을 증가케 하고, LDL(나쁜) 콜레스테롤과 아포리포 단백질B(LDL 의 구성 성분)를 감소케 했다.
 
  테오브로민은, 코코아와는 무관하고, HDL 콜레스테룰 수치를 0.16 mmol/L 상승케 했다.
 
  "코코아(플라보노이드)의 효과와 상호작용의 결여는, 테오브로민이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케 하는 주된 성분인 것으로 시사한다"고 이 연구자는 말하고 있다.
 
  850mg 테오브로민은, 약 100그램의 카카오 고함유(80% 이상)의 다크 초콜릿에 함유되어 있다.
 
  또, 코코아 또는 다크 초콜릿은, 역학연구나 임상연구에서, 혈압을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의 리스크를 줄이는 효과도 기대될 수 있다고 시사되고 있다.
 
  초콜릿은 고칼로리 식품이고, 그 중에서도 카카오 고함유의 다크 초콜릿은 보통의 초콜릿과 비교해, 지방이 많고 칼로리도 높기 때문에 과식에 주의를 해야 한다. 혈압을 내리게 하는 효과는, 하루에 한 쪽(10-15그램 정도)에서 충분히 얻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연구 결과로 보아, 테오브로민의 건강식품 등의 개발이 기대된다.
 
  테오브로민은 그 밖에도 콜라나 커피에도 함유되어 있고, 카페인이 체내에서 대사되면, 일부가 테오브로민으로 변환된다. ♥ (2013. 04. 24)
 
 
  참고 자료 및 관련 사이트
 
 
  Nicole Neufinger, Yvonne EMP Zebregs, Ewoud AH Schuring, and Elke A Trautwein, "Effect of cocoa and theobromine consumption on serum HDL-cholesterol concentration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The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2013 ajcn.047373; First published online April 17, 2013. doi:10.3945/ajcn.112.047373.
 
  Livestrong.com news, "Is Dark Chocolate Good for Cholesterol?," Feb. 9,. 2011.
 
  D. D. Mellor, T. Sathyapalan, E. S. Kilpatrick, S. Beckett, and S. L. Atkin, "High-cocoa polyphenol-rich chocolate improves HDL cholesterol in Type 2 diabetes patients," Diabetic Medicine, Volume 27, Issue 11, pages 1318–1321, November 2010. Article first published online: 18 OCT 2010. DOI: 10.1111/j.1464-5491.2010.03108.x.
 
  Eatgenius.com news, "Chocolate: A Double-Edged Sword," Feb. 5, 2013.
 
  En.wikipedia.org news, "Health effects of chocolate," January 2013.
 
  Fitday.com news, "Can Chocolate Really Be Healthy For You?," March 28, 2013.
 
  Wellnessresources.com news, "Chocolate Raises HDL Cholesterol," March 0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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